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

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-7216-6789

더라이프케어 010-7216-6789

2022/12/20 2

4기 폐암은 말기암이 아닙니다

4기 폐암은 말기암이 아닙니다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호흡기폐암센터 호흡기내과 임정욱 교수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호흡기폐암센터 호흡기내과 임정욱 교수 진료현장에서 폐암 진단 받은 지 얼마 안 된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설명을 하면 꼭 하는 질문이 있다. 바로 폐암이 많이 진행되었는지, 그리고 몇 기인지다. 전이 병소가 있거나, 악성 흉수 등이 동반되어 4기라고 말씀드리면, 대부분 크게 실망하신다. 숫자 1부터 4 중 가장 큰 수가 가져오는 심리적 장벽 때문일 것이다. 그리고 향후 치료 계획에 대해서 주저 하시는 분도 많다. 폐암에서 4기란 주로 비소세포폐암의 기수를 얘기하는 것으로 1~4기 중 가장 진행된 기수를 말한다. 상대적으로 진행이 덜된 1~3기에 비해서 쉽지 않은 예후를 갖는 것은 사실이다..

유방암 항호르몬제 타목시펜, 폐경 전 여성에서도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 3.8배

유방암 항호르몬제 타목시펜, 폐경 전 여성에서도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 3.8배 - 고대 안암 박현태, 류기진 교수팀 최초 대규모 연구 - 타목시펜 관련 가이드라인의 고도화 필요성 시사 ▲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박현태, 류기진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박현태, 류기진 교수 연구팀이 타목시펜을 복용한 폐경 전 여성들에서 자궁내막암을 포함한 여러 자궁질환의 발생증가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했다. 타목시펜은 유방암 환자들이 유방암의 치료와 재발 방지 목적으로 가장 흔하게 복용하는 약제에 속하며, 대개 5년에서 10년에 이르기까지 장기간 복용하게 된다. 폐경이 된 여성들은 타목시펜을 복용하면 자궁내막암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이 알려져 있어 정기적 검사가 필요하다. 하지만 폐경 전의 유방암 환자들도 타목시펜..